화개를 꾸미어 성황당 앞에서 공연하였다. 이 전통적인 민속연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농경의식과 관련된 부락제에서 계속하여 연희되어 왔음이 여러 문헌에 나타나고 있다.
11. 강릉 선교장
(그림1-13)
(중요민속자료제 5호)
선교장은 조선말기의 전형적인 사대 부
민속자료, 역사적 자료) 등을 추가한 것이다.
-국제적으로 ‘전통문화 표현물’이라는 통일적인 개념정의는 정립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여기서는 전통지식 관련 WIPO 정부 간 위원회의 초안을 기초로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에 의하면 전통문화표현물이란“창조적인 지적활동에 의해 생산된 제작물로
민속자료, 사찰 등 모두 평균치에 미달하나, 무형 문화재는 11.8%를 차지하고 있어 평균치를 상회하고 있다. 또 정부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을 제주도에 유치하기 위해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1988) 많은 중국인이 유입될것으로 기대하여 제주도 주민에게 언어, 예절 등 수용태세를 위한 교육에 만전을 기
제 때에는 완산이라 불렸으며, 통일신라시대인 756년(경덕왕 15)에 '완'을 의역하여 전주라고 고쳤다. 900년(효공왕 4)에는 견훤이 후백제를 세우고 이곳을 도읍으로 하였다. 견훤의 자취가 아직도 전주나 전주 인근에 많이 남아있다. 승암산 일대에 있는 남고산성과 금산사가 그 표적인 예이다. 40여 년간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모든 스포츠가 그렇지만 특히, 골프라는 종목은 "'도'를 닦는다"고 표현할 정도로 고도의 정신력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멘탈 스포츠이다. 그만큼 집중력과 정신집중이 프로골퍼 선수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스포츠 종목이다.
한국의 프로골퍼는 현재 Tour-
자료 보존의 불가능. 자료 변화의 추이를 전혀 알 수 없음.
③구연되는 문학이다.
◆ 구연현장에 따른 구비문학의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
민속지학 등으로 분류되는데, 제 1장에서는 문화인류학적 측면에 중심을 두고 인간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게 되는 중요 사건을 계기로 인류가 어떻게 문명을 이루고 문화를 발전시켜나갔으며 현재에 이르게 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❶ 인류 역사의 시작
역사학자들은 흔히 인류
이 글은 전통문화가 사라지는 것과 관련하여 언론 매체들에 표현되는 여러 우려에도 불구하고 가정 제례가 그렇게 빠른 속도로 쇠태해 가고 있는 것은 아니며 기존에 있던 민속조사 보고서들 보다 최근의 자료들을 다루어 성별, 계층, 지역, 세대(연령) 등의 변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또한 끊임없
자료에서 인용
1. 제주칠머리당굿
․ 지정번호 : 중요무형문화재 제 71호
․ 지정년월일 : 1980년 11월 17일
․ 기능보유자 : 김윤수(金允洙)
〈제주 칠머리당굿〉은 영등신에게 해녀채취물의 풍요를 비는 무속제로서 제주특유의 해녀 신앙과 생활민속이 담겨 있는 굿이다. 한본토에
제점 및 문제 해결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판소리는 조선 후기에 지방의 민속예술로 시작되었지만 이후 중앙무대로 진출하여 대중예술이자 전문예술로 성장한 우리의 중요한 문화 유산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판소리는 본래 구전되어온 것이기 때문에 그 발생을 밝힐 수 있는 자료가 적다.